제2장 조사의 기본 개념들
제1절 개념(Concepts)
1. 개념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생각하고 그것을 전달할 때, 반드시 **언어(language)**를 사용하게 된다.
언어는 **기호(symbols)**로 이루어진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체계이며, 이 언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개념(concept)**이다.
즉, **개념이란 우리가 경험하는 대상, 그 대상의 속성, 그리고 특정한 현상을 나타내고자 하는 하나의 추상적 과정(abstraction)**이다(Nachmias and Nachmias, 1981).
예를 들어,
✔ 빈곤(Poverty)
✔ 평등(Equality)
✔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
✔ 상대적 박탈감(Relative Deprivation)
이러한 개념들은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추상화하여 표현한 것이다.
모든 학문 분야에는 고유한 개념들이 존재하며, 연구자들은 이러한 개념을 통해 과학적 의사소통을 한다. 그러나 일반 대중에게는 이러한 개념들이 **전문용어(jargon)**로 느껴져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2. 개념의 기능과 역할
개념은 과학적 조사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 (1) 개념은 의사소통과 사유(思惟, Thinking)의 기반이 된다.
개념이 없으면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워지며, 과학적 연구나 조사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예를 들어, ‘빈곤(Poverty)’이라는 개념을 살펴보자.
- 어떤 사람들은 빈곤을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수준 이하의 상태로 본다.
- 반면, 어떤 사람들은 빈곤을 사회 구성원 다수가 누리는 생활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로 정의한다.
이처럼 빈곤의 개념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
- 과거에는 빈곤으로 간주되지 않던 현상이 오늘날에는 빈곤으로 여겨질 수 있다.
- 국가별로도 차이가 있어, 한 나라에서는 빈곤한 상태로 여겨지는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개념이 없다면, 과학적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 (2) 개념은 관점(Perspective)을 형성한다.
개념을 통해 경험적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이 만들어진다.
개인은 모두 **각자의 경험(idiosyncratic experience)**을 하며, 이러한 경험들을 개념화하여 공통적으로 합의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수준까지 정리할 수 있다.
만약 개념이 없다면, 사람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이해하는 수준에 머물게 되며, 이를 구조화하고 정리할 수 없다(Denzin, 1970).
🔹 (3) 개념은 분류(Classification)와 일반화(Generalization)의 수단이 된다.
과학적 조사에서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현상을 분류하고, 공통된 속성을 일반화한다.
모든 경험적 현상은 각각 다르지만, 과학자들은 개념을 통해 공통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동일한 범주로 묶는다.
즉, 개념화란 **일반화(Generalization)**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경험적 현상의 개수를 줄이고 구조화할 수 있다(McKinney, 1966).
✔ 예를 들어,
- 소주, 맥주, 양주, 청주, 매실주 등은 서로 다른 종류의 술이지만, ‘술’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 이러한 세부적인 차이를 무시하고 공통적인 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즉, ‘술’이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주류가 가진 일반적 속성을 정의할 수 있으며, 개별적인 차이를 없애고 본질적인 속성을 강조할 수 있다.
이처럼, 개념화와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경험적 현상의 가장 중요한 본질적인 속성을 규명할 수 있게 된다.
🔹 (4) 개념은 이론(Theory) 형성의 기초가 된다.
과학적 조사는 이론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역할을 한다.
개념은 이론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며, 개념들이 체계적으로 연결될 때 이론이 성립한다.
✔ 예를 들어,
- ‘권력(Power)’과 ‘합법성(Legitimacy)’이라는 개념들은 **‘통치론(Theory of Governance)’**의 형태나 내용을 결정한다.
- ‘공급(Supply)’과 ‘수요(Demand)’라는 개념들은 경제이론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즉, 개념이 체계적으로 정리되면 하나의 이론이 완성되며, 이를 통해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
제2절 정의(Definition)
1. 개념 정의의 필요성
과학적 조사를 수행할 때, 개념은 명확하고, 정확하며, 공통적으로 합의된 형태로 정의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개념들은 모호하고 부정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 ‘빈곤(Poverty)’
- ‘평등(Equality)’
- ‘관료주의(Bureaucracy)’
이러한 개념들은 사람들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맥락에 따라 정의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조사에서 사용하는 개념의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개념을 정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사회과학에서는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와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두 가지 정의 방식이 사용된다.
2.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
개념적 정의란 개념을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 ‘상대적 박탈감(Relative Deprivation)’이란 개념은 ‘기대 가치(Value Expectation)’와 ‘능력 가치(Value Capabilities)’ 간의 괴리를 인지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 ‘기대 가치’란 사람들이 마땅히 누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삶의 수준을 의미하고,
- ‘능력 가치’란 사람들이 실제로 얻을 수 있는 생활 수준을 의미한다.
이처럼, 개념적 정의는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정의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개념 정의의 과정은 계속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다시 ‘기대 가치’와 ‘능력 가치’가 무엇인지를 물을 수 있으며, 이를 설명하는 과정은 계속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더 이상 정의를 내릴 수 없는 개념들이 등장하는데, 이를 **‘근원적 용어(Primitive Terms)’**라고 한다.
✔ 예를 들어,
- 색깔(Color)
- 소리(Sound)
- 냄새(Smell)
이러한 개념들은 모든 사람들이 의미를 공유하는 근원적인 개념이므로, 추가적인 정의 없이 사용될 수 있다.
3. 결론: 개념의 명확성과 과학적 조사
과학적 조사에서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개념이 명확하지 않으면 연구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진다.
📌 개념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 연구자는 개념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과학적 조사가 더욱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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